콘텐츠로 건너뛰기

노르웨이 K2 흑표전차 수출 가능성

노르웨이 수출을 앞둔 K2 전차가 노르웨이 국방부의 실무 책임자가 보는 앞에서 보란듯이 표적을 명중시켰습니다. 17일 서욱 국방장관은 노르웨이의 주력전차 사업의 동계 시험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레나기지를 방문했습니다. 노르웨이 국방부 모튼 틸러 병기총국장 오이빈 크발빅 지상체계 부장이 동행했는데요. 서 장관과 노르웨이 국방부 관계자들이 보는 앞에서 여러개 표적을 동시에 사격하는 시험을 거쳤고 최소 사격횟수로 모든 표적을 명중 시켰습니다.

노르웨이 K2 흑표전차

노르웨이 주력전차 사업

레나 배나 기지는 오슬로에서 북쪽으로 140Km 떨어진 산악 지역에 있으며 이곳에서 한국 K2 전차와 독일산 전차가 노르웨이 주력전차 사업을 두고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동계 시험 평가는 지난달 31일 부터 시작돼 이달 말 종료 할 예정이며 현재 60% 이상 진행됐습니다. 동계 시험 평가 종료 후 기술 협상과 가격 협상 등을 거쳐 올해 말 계약이 이루어 예정입니다. 

노르웨이 K2 흑표전차

국내 독자기술

이번 시험 평가로 계약 성사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의견입니다. 미래 지상 전투 환경에 적합하도록 현대로템이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한 전차입니다. 설계부터 제작까지 국내 기술로 완성해 2014년부터 육군에 투입되는 됐습니다. 

노르웨이 K2 흑표전차

주포로 120mm 55구경장 활강포를 장착했고 능동방어체계와 반응장갑, 포탄 자동장전 시스템 등 최신 기술이 대거 탑재 됐습니다. 아울러 유도 교란현 능동 방호시스템을 적용해 전차에 접근하는 대전차 유도 미사일을 감지해 대응 연막탄을 발사 하거나 회피 기동으로 전차의 생존력을 한층 강화했습니다. 또 1500마력의 엔진으로 최대시속 70Km/h에 기동력을 발휘하며 수심 4.1 m까지 잠수도 가능합니다. 기존 K1 계열 전차 보다 1명 적은 3명의 인원 만으로도 응용할 수 있으며 기동력과 화력 방호력도 향상되었습니다

승무원3명
중량55톤
기동력엔진출력 : 1,500마력 잠수도하깊이 : 4.1미터
자세제어:상하좌우 전후
항법장치/지도전시 : 관성항법 장치 적용, 작전지역 지도전시
화력주포구경 : 120mm활강포, 탄약장전방식 : 자동장전
사격통제자동탐지추적 : 가능

수출 현황

2014년 7월부터 우리 육군의 전력화 된 K2전차는 지난 2008년 한국형 전차 최초로 터키 기술수출에 성공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 받았습니다.  중동 그리고 유럽 국가들도 잇달아 도입을 검토 중입니다. 

  • 지난 2011년 오만은 차세대 전차도입 프로젝트에서 현대로템 K2흑표전차를 최종 공급 제품으로 선정, 영국제 챌린저2와 미국제 M60을 대체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총 공급 규모는 76대, 8억 8500만달러이며 향후 정비 계약을 포함하면 1조원 계약
  • 약 800개의 전차를 신규로 도입할 계획인 폴란드에 수출협상, 현대로템은 K2 흑표전차에 기반으로 한 폴란드형 모델 K2PL모델을 폴란드의 제안
  • K9자주포 수출 계약이 성사된 이집트도 관심
  • 아제르바이잔도 100대 구매 희망 
노르웨이 K2 흑표전차

노르웨이 당국은 보유 중인 주력전차가 40년 정도 노후화되어 5년 내 도입을 염두에 두고 우리나라 K2 흑표전차와 독일의 최신형 레오파드 2A7전차를 저울질하고 있는데요. 이에 현대로템은 노르웨이에 현재 조립을 제안했습니다. 현대로템의 기술이전과 노르웨이 산업과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전차건설을 진행하겠다는 것입니다. 

노르웨이 K2 흑표전차

연초 4조원 때 천궁2, 2조원 대 K9자주포 수출로 날개를 단 K방산, 세계 최정상급 성능을 자랑하는 K2 흑표전차가 상승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답글 남기기

노르웨이 K2 흑표전차 수출 가능성 11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