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은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어 매일 관리해야 하는 질병이며 뇌졸중과 심장 마비와 같은 심각한 위험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부정맥 증상을 미리 파악하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날씨가 추워지거나 겨울이 오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돌연사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심장 박동이 느리거나 불규칙하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정맥 증상 발생 원인

부정맥은 심장의 반복적인 수축과 이완에 문제가 생겨 신체에 정상적으로 혈액을 공급하기 어려운 상태로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심장의 전기적 신호 발생 및 전달 이상
- 선천성 심장 병증
- 고혈압, 심근경색, 심근병증
- 흡연, 음주, 고카페인의 섭취
-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 고령, 노화
- 가족력에 의한 유전
- 갑상선 항진증
- 약물 부작용
- 폐 질환의 영향
부정맥 증상

부정맥 증상으로 맥박이 느리게 뛰는 서맥성 부정맥과 맥박이 100회 이상 뛰는 빈맥성 부정맥이 있습니다. 이러한 맥박 외에도 부정맥은 다른 많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현기증이 있으며 흉부압박이나 흉통도 부정맥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 심하면 실신, 심지어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또한 안색이 창백해지거나 오한, 땀, 숨가쁨 경우에도 부정맥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 피로감과 현기증
- 실신
- 흉통, 가슴 답답함
- 어지러움, 실신
- 호흡 곤란
- 두근거림
1. 피로감과 현기증
대표적인 서맥 증상으로 심장에서 생성된 전기 신호가 느려지거나 느린 속도로 전달되는 비정상적인 심장 리듬이 되는 증상입니다. 심박수는 분당 60회 미만일 때 해당되며, 정상인의 경우에는 분당 60회에서 100회 사이로 심박수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2. 가슴 통증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혈액순환 장애로 부정맥이 발생하면 가슴 답답함과 심한 흉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어지러움, 실신
심장으로부터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산소 부족 증상으로 심한 경우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며 실신할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4. 호흡 곤란
부정맥으로 인해 맥박이 과도하게 빠르거나 느리면 심장이 피를 제대로 펌프질하지 못하게 되고 이 때문에 호흡곤란이 발생됩니다.
5. 두근거림
운동중이거나, 놀라움, 흥분할 때 심장 뛰는 것은 정상적인 생리적 반응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적 변화 없이 갑작스러운 심장 박동이나 두근거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부정맥을 의심해야 합니다.
부정맥 치료

부정맥의 치료는 부정맥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경미한 부정맥은 일반적으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부정맥의 다른 원인을 치료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심한 부정맥은 심박 조율기, 제세동기 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예방

- 체중 관리 : 몸에 부담이 될 정도로 체중이 늘어나는 것은 좋지 않음
- 수면 관리 : 잠은 하루에 6~8시간 정도 규칙적인 수면
- 불안 및 스트레스 조절
- 과식, 야식, 과음 자제
관련 게시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