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샘기능저하, 갑상샘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 갑상선저하증이라고 불리며 흔히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할 때 발생합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의 목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관으로 다양한 대사 기능에 관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그럼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 방법과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갑상선 이상으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지는 증상으로 신체의 대사 기능이 저하되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감기에 걸리기 쉽고 땀이 적게 나며, 피부가 건조하고 혈색이 창백해 집니다. 또한 쉽게 피곤하고, 의욕이 없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기억력이 나빠지기도 합니다.

1. 만성피로
- 항상 피로하고 전신 무력감
- 집중력이 떨어지고 매사에 의욕이 없음
- 근육에 힘이 없고 마비가 되는 것 같음
- 맥박이 느리다.
2. 신경 예민
- 신경과민, 불안감, 초초함
- 추위를 심하게 탄다.
- 피부가 건조하고 땀을 잘 흘리지 않음
- 손, 몸이 떨린다.
- 몸에서 열이 나고 땀을 많이 흘리며 더위를 참기 힘들다.
3. 신진대사의 증가
- 식사량이 같거나 오히려 줄었는데도 체중이 늘어난다.
- 가만히 있는데도 맥박이 1분에 100회 이상 뛴다.
- 가만히 있지 못하고 지나치게 활동적이다.
4. 월경량 변화
- 임신이 아닌데도 생리가 없다.
- 생리양이 많아졌다.
- 생리주기가 불규칙해 지고 생리양이 줄었다.
5. 기타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 얼굴, 손발이 붓는다.
- 생각과 말이 느려지고 정확하지 않다.
- 쉰 목소리가 난다.
- 하루에 3회 이상 묽은 변을 보고 설사를 하기도 한다.
-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손톱 박리가 생겼다.
- 목 가운데가 부은 것 같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진단

갑상선 결절의 크기와 촉감 및 대칭을 관찰하고 피부, 모발, 심장 및 복부에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징후가 있는지 검사합니다. 그런 다음 혈액 내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측정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는 뇌의 뇌하수체에 의해 조절되고, 뇌하수체는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여 갑상선 기능을 조절합니다. 갑상선에 이상이 생길 경우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과 분비에 변화를 일으키며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되게 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을 보충하기만 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한 번 발생하면 영구적이며 평생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많은 환자들은 영구적인 약물 사용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몸에서 호르몬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약물의 형태로 부족한 양을 섭취하는 것으로 부담감을 크게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성인에게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의 양은 일정합니다. 따라서 일단 필요한 양이 정해지면 정해진 양의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자주 병원에 갈 필요는 없고, 1년에 한 번 정도 혈액 검사를 통해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의 양에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좋은 음식

권장 식품
- 곡류 및 전분류 (쌀밥, 전곡, 잡곡밥, 국수, 떡, 식빵, 씨리얼, 감자, 고구마, 밤 등)
- 채소 및 과일류 (채소, 김치 미역, 다시마, 버섯, 토마토, 딸기, 주스 등 )
- 고기, 생선, 달걀 및 콩류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달걀, 두부, 콩 등)
- 우유 및 유제품 (우유, 요쿠르트, 치즈, 아이스크림)
주의 식품
- 요오드 성분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지 않습니다.
- 많은 양의 다시마를 갈아서 먹거나 , 달여서 차로 마시지 않습니다.
관련 게시글
콘텐츠